고객센터CS CENTER

위탄지식IN

HOME > 고객센터 > 위탄지식IN

산과 [분만진행 과정] 난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5,243회 작성일 14-11-28 10:10

본문

난산

난산이란 비정상적으로힘든 진통 및 비정상적으로 느리게 진행되는 진통을 말합니다.
이러한 난산의 원인은 산모측 이상과 태아측 이상을 들 수 있는데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원인을 크게 4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출력 이상 - 자궁 수축이 부적절하거나, 분만2기의 자발적인 복근 수축의 부적절
태아의 선진부 및 자세 이상
골반 협착 - 비정상적으로 좁은 골반
산도의 기형


이중 골반 협착과 자궁근수축의부적절성은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2가지가 난산의 가장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난산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하게 처치하는 것은 산모와 태아 건강에 매우 중요하며제왕절재술을 낮추기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난산의 위험요인
분만 단계별로 제왕절개분만을 유발하는 요인이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임신부의 나이및 체중, 출생 태아의 체중, 임신부의 저신장이 연관성이높으나, 이 요소들을 근거로 난산을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진통 제1(진통이 시작되어 자궁경부가 열리는시기
)
:
조기양막파수, 분만력이 없는 산모, 유도분만, 35세 이상의 고령 임산부, 4kg이상의 태아, 주산기 사망의 기왕력, 당뇨병, 고혈압, 불임 치료, 양수과다 또는 양수과소증
.

진통 제2(자궁경부의 완전 열림 후부터태아분만 전까지 시기
)
:
경막외 마취(무통 분만), 지속적 후두위, 긴 시간의 진통 1, 분만력이없는 산모, 150cm 이하의 저신장 산모, 35세 이상의고령 임산부, 거대아, 41주 이상의 임신주수, 완전 자궁경부의 열림 후에도 태아가 충분히 내려오지 않은 경우.

 

- 자궁기능부전 및 골반협착에 의한 난산

진통 제1

난산이 가장 흔히 존재하는 시기로 진통이 시작되어 3~4cm까지 벌어지는 시간이 초산부에서 20시간 이상 , 경산부에서 14시간이상 초과되면 비정상적이며, 이 때는 시간이 경과해도 자궁경부의 열림이나 태아 선진부의 하향이 지나치게천천히 진행되거나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이러한 비정상 진통에 대해 명확한 기준으로 판단하여자궁수축 촉진제를 사용할지 제왕절개를 시행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진통 제2
평균 초산부는 약 50, 경산부는 20분이 소요되나 개인차가 심합니다. 태아의 머리와 산모골반 사이의불균형이 명확해지는 시기입니다. 초산부에서 2시간 내에, 경산부에서 1시간 내에 분만이 안 되는 경우 비정상으로 판단하고이것은 불균형을 의미합니다. 불균형이 명확한 경우에는 제왕절개를 통한 분만을 시행하게 됩니다.


-
태아의 선진부 및 자세이상에의한 난산

견갑난산
태아의 머리가 분만된 후 어깨가 분만되는 시간이 60초 이상 지연되는 경우에 견갑난산이라정의하는데 발생빈도는 약 0.6~1.4%입니다. 이러한 견갑난산은산과에서 경험하는 가장 위험한 사건 중 하나로 관련된 몇몇 산과적 위험 요소가 존재하더라도 견갑난산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위험요소로는 모체의 비만, 당뇨에 의한 태아 출생체중의 증가가 있습니다.


둔위(엉덩이가 선진부)
둔위의 발생빈도는 임신 28주 이전에는 약 25%를보이나 32주에는 7%, 임신 말에 와서는 약 3~4% 정도입니다. 원인이 다양한데, 다산, 미숙아, 태아의기형 (무뇌증, 뇌수종),양수과다증, 다태아 등으로 인한 과도한 자궁팽창, 자궁기형, 전치태반, 자궁근종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둔위의 경우에는 질식분만에 의해서 뇌, 척수, , 부신 및 비장 등의 장기 손상과 태아질식의 위험 때문에 최근에는 제왕절개술이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횡태축(횡위)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장축에 수직으로 위치하는 자세로 약 0.3%의 빈도를 보입니다. 원인으로는 다산에 의한 복벽이완, 미숙아, 전치태반, 자궁기형, 양수과다, 골반 협착 등이 있으며 진통이 진행되면, 태아의 어깨가 골반으로밀리면서 팔이 산도 밖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정상 질식 분만은 불가능하고 진통이 시작되면 제왕절개술을시행해야 합니다.


지속성 후방 후두위
정상 자연분만에서 태아가 땅을 바라보는 자세로 분만하게 되는데 지속성 후방 후두위는 진 중골반 협착이 중요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며태아머리가 회음부까지 하강하면 큰 어려움 없이 분만할 수 있으나, 태아머리와 골반 불균형을 야기한다면제왕절개가 필요할 수 있다

 

 

출처: 대한산부인과의사회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