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CS CENTER

위탄지식IN

HOME > 고객센터 > 위탄지식IN

산과 [계획임신] 페인트나 살충제에 포함 되어 있는 유기수은이나 메칠수은이 태아의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는데 맞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4,019회 작성일 14-11-28 10:07

본문

페인트나 살충제에포함 되어 있는 유기수은이나 메칠수은이 태아의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는데 맞나요?

유기수은은 페인트 산업과 농업에서 곰팡이 살충제로 널리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수은은 피부와위장관을 통해 흡수된다. 메칠수은은 임신 중에 노출 시 높은 자연유산율을 나타내며, 태반을 통과해 태아에 축적 된다. 메칠수은에 의해 역사적으로 문제를일으켰던 두 사건이 있다. 하나는 1950년대 초 일본의미나마타현의 알데히드 제조공정에서 사용된 무기수은에서 메칠수은으로 대사되어 변한 수은이 공장배수로 방출되어 어패류에 고농도로 축적되었는데, 이 어패류를 잡아먹은 사람들에게는 중추신경계장애인 이른바, 미나마타병이발생하였다. 한편, 임신 중에 자궁 내에서 노출된 아기들은지능발달지연, 보행장애, 시력감퇴, 뇌성마비가 발생하였다. 또 하나는1970년대 초 이라크에서 메칠수은에 오염된 빵에 의해서 문제가 되었던 경우로 메칠수은을 이용하여 만든 곰팡이 살충제에 오염된 밀로만든 홈메이드 빵을 먹은 6천명 이상이 병원에 입원하고, 459명이사망했던 사건으로, 이들 중 당시 임신 중이었던 임신부의 아기에서 출생 후 정신운동지연, 경련,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났다.

 

임신중 난소의 혹으로 마취하고 수술해야하는데 아기에게 괜찮나요?
임신부가 마취용 가스에 노출되는 경우는 병원의 수술실에 근무하는 수술 보조 요원, 간호사, 의사 또는 임신 중 난소의 혹 등이 있어서 수술 받아야 되는 여성들이 포함된다. 일산화질소(NO)의 경우 대규모 연구에서 임신 중 태아에게 안전하며, 티오펜탈, 엔플루란, 할로탄도마찬가지로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수술방에서 근무하는 여성들에서자연유산이 증가한다는 보고를 한바 있지만, 연구방법에 문제가 제기되어 아직 결론이 나 있지 않은 상태이다.

 

자동차 배기 가스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CO) 태아에게 괜찮나요?
일산화탄소는 탄소를 포함하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았을 때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무색, 무취의독성 기체로, 작업장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유, 목재 사용난로, 벽난로, 그리고담배 연기에서 발생한다. 일산화 탄소는 혈관내의 산소 운반 능력을 감소시켜 지각력, 사고력을 둔화시키고 두통 등을 유발한다. 임신부에서 일산화탄소는쉽게 태반을 통과하나 태아의 혈액에서는 엄마의 혈액에서 보다 천천히 제거된다. 일산화탄소에 중독되면태아사망, 사산, 또는 심한 신경학적 손상을 일으킨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대부분 엄마의 중독 증상과 함께 동반된다. 또한, 적지만 만성적으로 일산화 탄소에 노출 되는 경우 복합기형이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다. 아마도 태아는 일산화탄소에 엄마보다 민감하고, 일부 연구자들에 의하면 태아에 대한 일산화탄소의 안전한 노출 량은 없다고 한다. 만성적으로 소량의 일산화탄소 노출에 의한 태아에 미치는 연구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러한 상황은 임신부가 흡연하는 경우와 마찬가지일 것 같다.

 

계획임신 (건강한아기 출산을 원하는 엄마들의 선택)
저자 | 한정열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