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CS CENTER

위탄지식IN

HOME > 고객센터 > 위탄지식IN

산과 [계획임신] 임신을 계획하는 예비임신부부의 웰빙 임신과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한 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3,734회 작성일 14-11-28 10:08

본문

임신을 계획하는 예비임신부부의 웰빙 임신과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한 전략

 

1단계 엽산제가 포함된 임신부를 위한 종합 비타민복용을 시작하자.
대부분의 예비 임신부는 임신부를 위한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엽산 400마이크로그램과 임신중부족하기 쉬운 아연등을 보충받을 수 있다. 하지만, 만약에이전에 척수뇌막류와 같은 신경관결손증을 낳았다거나 엽산을 증량해서 복용해야 되는 경우는 4mg을 복용해야한다. 이때 남편이 엽산제가 포함된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도 정자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2 단계부록의 설문과 가계도를 통해서 위험요인을 체크하자
.
우선은 부록에서와 같이 설문을 통해서 본인의 영양상태, 생활 습관과 환경, 질병상태, 임신관련 과거력을 체크하고 의사와 상의함으로써 관련 위험요인을파악할 수 있고, 또한, 특정 질병과 관련된 가계도를 그려봄으로써 유전질환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3단계 가까운 산부인과에 가서 웰빙임신과 건강한아이의출산을 위한 예비임신부부의 건강을 체크하자.
예비임신부부의 건강 평가를 위한 기본검사로서는 간기능검사, 신장기능검사, 갑상선기능 검사, 자궁암검사등이 포함 된다. 또한, 감염질환여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며, 풍진등의 면역성여부가 검사되어야 한다. 가계내에 정신박약이 있는경우는 염색체 검사나 취약 X 증후군 보인자 검사등을 할 수 있다.


4단계 설문과 검사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위험요인을 파악 후 개별 상담이 이루어진다.
설문, 가계도, 그리고 검사에서 이상소견에 관하여평가 후 각 예비임신 부부의 위험요인에 따라 개별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만약 웰빙임신과 건강한 아기의 출산에 장애가 되는 특별히 개선해야 되는 문제가 있다면 이를 잘 해결 하여야한다. 예를 들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다면 갑상선전문가와과소체중인 경우 영양사와 영양상담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단계 예비임신부부의 조건이 가장 이상적인 상태에서배란일에 맞추어 임신을 시도하자.
계획임신으로서 우선은 술, 담배, 그리고 약물등의위험요인을 최소화하자 남성의 경우는 임신 3개월전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보통은 생리가 규칙적이라면 예상되는 배란일은 예정된 생리일로 부터14일전이 된다. 따라서 이상적인 임신을 위한 부부 생활 시기는 배란일 2일전, 배란일, 그리고배란 2일 후가 좋다
.

6단계 임신이의심되면 소변검사로 임신을 확인 후 바로 병원에 가자
.
소변검사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생리 시작일로부터 4주 후 정도가 된다. 따라서 생리를 시작해야 되는데 거르면 소변검사를 해보아야 한다. 그리고양성으로 나오면 임신이다. 임신이 확인되면 가능한한 빠른 시기에 병원에 가서 임신이 잘되었는지 확인하고산전진찰을 잘 받아야 된다.

 

계획임신 (건강한 아기 출산을 원하는 엄마들의 선택)
저자 | 한정열

QUICK
MENU

TOP